☆〓생활 정보방

[스크랩] 잠을 부르는 음식 VS 잠을 쫓는 음식

윤정의 일상 2008. 6. 5. 16:27
잠을 부르는 음식 VS 잠을 쫓는 음식

님이 말하신 것처럼 잠을 부르는 음식이 있으면 당연히 잠을 쫓는 음식도 있겠죠?

특히 저같은 사람에게는 두 가지를 모두 알아야 되는 사람 중 한명이랍니다. 직장에 다니면서 학교를 다니고 있어서요.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야근이나 시험까지 있을때는 쏟아지는 잠에 고역을 겪기도 한답니다. 거꾸로 좀 쉴만해서 자려면 그동안 몸에 벤 습관때문에 잘 또 잠이 안오더라구요.. 님도 그러신지 모르겠는데, 아래 음식 종류 올리니까 참고하세요!! ^^

 

 

< 잠을 부르는 음식 >
우유, 치즈, 상추, 쑥갓, 양파, 둥글레, 두충 등 몇몇 음식들은 잠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상추 속에 들어있는 '락투신' 성분은 최면 및 진통효과가 있어 신경을 안정시키고 졸음을 유발하므로 저녁 식단을 상추쌈으로 짜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둥글레차와 두충차는 중추신경계의 진정작용이 뛰어나 숙면유도의 효과가 있다. 게다가 두충차는 뼈와 근육에 쌓인 피로를 줄이는데 좋다. 또 수면 유도제인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를 취침 전에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ip. 향기요법으로 불면 탈출

일반적으로 불면증을 이기는데 도움을 주는 아로마 오일은 라벤더, 베르가못, 카모마일, 마조람, 네롤리, 샌달우드, 레몬버베나 등으로 알려져 있다.
향기요법을 하는 방법은 자기전에 라벤더 한방울을 베개 커버나 타월 등에 떨어뜨린다.
라벤더는 천과 접촉해도 얼룩이 지지 않는 특성이 있다. 또 불면증에 효과가 있는 아로마 오일을 티슈에 떨어뜨려 향기를 맡거나 잠자리에 들기전 가슴 중앙 부위에 2-3방울 떨어뜨린 뒤 문질러주면 아로마 성분을 피부와 코로 흡수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잠을 쫓는 음식  >

수박처럼 수분이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잠을 내쫓는다. 그리고 어떤 종류의 음식이든 과식은 금물이다.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위장이 활발하게 운동을 하고 있으므로 당연히 잠을 이루기가 힘들다. 술도 마찬가지다. 한두 잔의 와인은 좋지만 그 이상은 잠이 빨리 오게는 할 수 있지만 깊은 잠을 들지 못하게 만들어 다음날 오히려 몸을 피곤하게 만들 수 있다.
http://cafe.daum.net/futurejop

출처 : 눈높이★부업천국★153
글쓴이 : ★°미소°★ 원글보기
메모 : 잠을 쫓는 음식